오늘은 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 방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살아가다 보면 한 번씩 주민등록등본이 필요할 때가 있는데요, 그때마다 여러분이 사는 지역의 동, 면사무소를 찾아가거나 시청을 찾아가는 것은 생각보다 시간이 아깝고 노력이 필요한 일이죠.
그렇기에 오늘은 주민등록등본을 인터넷으로 아주 쉽게 발급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려고 하는데요, 제 글을 천천히 읽고 따라 하시면 누구나 쉽게 할 수 있으니 정독해주시기 바랍니다. 휴대폰으로도 가능하니 아래 방법을 꼭 확인하세요.
주민등록등본 인터넷 발급
주민등록등본은 본인이나 세대원 및 이해관계자들이 주민등록표의 확인이 필요한 경우 주로 발급받게 되는데요, 보통 가까운 시청, 구청, 군청이나 읍사무소, 동사무소, 면사무소에 신분증을 지참하여 방문하면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오늘은 이런 번거러움 없이 인터넷에서 쉽게 발급받을 수 있는 방법을 설명하니 아래 글을 천천히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주민등록등본 인터넷 발급은 정부24 홈페이지에서 가능합니다. 정부24 홈페이지를 일일이 찾아 들어가기 귀찮으실 분들을 위해 아래 바로가기 링크를 연결합니다.
정부24 주민등록등본 발급 창으로 들어오셨다면 아래 사진을 보고 그대로 따라 해 주시면 됩니다. 매우 간단하니 천천히 따라 하시기 바랍니다.
우선 정부24 홈페이지에 접속하셔서 주민등록표등본(초본) 교부 인터넷 발급 창으로 들어옵니다. 보통 수수료는 1통에 400원이지만, 인터넷으로 발급받을 때는 무료이기 때문에 지금 방법을 사용하시면 무료로 주민등록등본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해당 서비스는 회원/비회원 신청이 가능한 서비스지만, 회원가입을 하여 신청하는 것이 간단합니다. 비회원은 일부 서비스에 공동인증서가 필요하지만, 회원가입은 간편 인증으로도 가능합니다.
저는 카톡으로 간편 인증하였습니다. 간편 인증의 항목을 작성하면 카톡으로 메시지 오며, 해당 메시지를 통해 인증을 하면 인증이 완료됩니다.
로그인을 마쳤다면 최소한의 정보를 기입하는데요, 여러분이 살고 있는 지역을 먼저 설정해줍니다.
그리고 발급 형태를 선택해주고, 수령방법을 선택해주는데요, 온라인 발급을 하였을 때 수수료가 무료라는 점은 아까 말씀드렸죠?
발급 신청을 마치면 주민등록표등본교부 민원이 처리 완료된 것으로 확인되며, 아래 문서 출력 버튼을 누르면 문서 출력 화면으로 넘어갑니다.
여러분들 집에 프린터가 있다면 프린터로 바로 인쇄를 하시면 되며, PDF 파일로 저장도 가능하기 때문에 저장해놓고 다른 인쇄가 가능한 곳에서 인쇄를 하시면 됩니다. 물론 휴대폰으로도 PDF 파일 저장을 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또한 정부24는 스마트폰 앱으로도 다운받을 수 있어, 앱 설치 후 위 과정을 휴대폰으로도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요즘같이 휴대폰 하나만 들고 다니는 시대에는 오히려 앱을 다운받아 처리하는 것이 나을수도 있겠네요.
앱으로 주민등록등본을 발급받더라도, 해당 PDF 파일을 휴대폰에 저장하여 컴퓨터로 이동, 프린트 할 수 있다는 것도 기억해두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주민등록등본을 인터넷에서 발급받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생각보다 너무 간단한데요, 혹시 이런 방법을 모르고 있었을 여러분들에게 제 글이 많은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