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기차표 예매 예약, 할인 방법 [매진일때 어떻게 하나요?]

도시라솔파미래도 2024. 12. 16. 14:57

안녕하세요 오늘은 기차표 예매 할인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편하게 지역간 이동을 하거나, 설, 추석 등의 연휴에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교통수단 중 하나가 바로 기차입니다.

 

그러나 기차를 많이 이용해보지 않은 분들은 기차표 예매 방법이나 할인 방법에 대해 잘 모르시는 경우가 있는 것 같습니다. 그렇기에 오늘은 기차표 예매하는 방법, 그리고 다양한 할인 혜택을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맨 처음 기차표를  쉽게 예약하는 방법부터, 그 다음 각종 할인 혜택에 대해 알려드릴텐데요, 아래 제 글을 잘 읽으시면, 기차표 예매하는 방법이나 다양한 할인에 대한 정보를 알게 되실겁니다. 더불어 휴대폰으로 할 수 있는 방법도 안내해드리니 확인하시면 될 것 같네요.

 

 

기차표 예매 방법

기차표 예매는 코레일 홈페이지나 코레일 어플에 접속하여 할 수 있습니다. 먼저 홈페이지에서 예매하는 방법을 알아볼까요?

☞제목☜

☞홈페이지에서 기차표 예매하기☜

 

코레일 홈페이지에서 기차표 예매

아래 사진을 통해 설명드릴테니, 천천히 보고 따라하시기 바랍니다.

 

 

우선 코레일 홈페이지에 접속 후 승차권 예매 버튼을 누릅니다.

 

 

승차권은 일반승차권, 할인승차권이 있으니 필요한 승차권을 구분하여 예매하도록 합니다.

 

 

여러분들이 탈 기차를 선택하면 결제로 넘어갑니다. 이 과정을 위해서는 코레일 홈페이지 회원 가입 되어있는 것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설이나 추석같이 기차표 수요가 많은 시기에는 코레일 회원만 기차표 예약이 가능할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상품선택에서 고를 수 있는 종류는 할인혜택을 볼 수 있는 것으로, 아래 설명을 통해 자세하게 알 수 있습니다.

 

예매는 코레일 홈페이지에서 직접 해보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그렇게 해야 빨리 손에 익기 때문이죠. 그럼 다음으로 휴대폰으로 기차표를 예매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휴대폰 앱으로 기차표 예매

휴대폰 앱으로도 기차표 예매가 가능합니다. 기차표 예매를 위해서는 코레일톡이라는 어플을 먼저 휴대폰에 설치해야 합니다.

 

☞제목☜

☞코레일톡 설치하기☜

 

코레일톡을 설치했다고 가정하고, 아래 사진을 통해 설명드리겠습니다. 회원가입 후 로그인을 하는 것이 원활한 예약에 도움이 됩니다.

 

 

코레일톡을 실행하면 로그인 화면이 나타나고, 로그인 후 승차권 예약 화면이 나타납니다. 출발지, 도착지와 출발일, 인원 등의 항목을 선택 후 열차 조회하기를 누르면 다양한 시간때의 기차표가 나타납니다. 그 중 여러분이 필요한 기차표를 예매하시면 결제 후 승차권 확인이 가능해집니다.

 

 

기차표 구매에는 다양한 할인이 존재합니다. 코레일톡 어플로 정기, 할인권을 확인하고 싶다면 위 사진에 보이는 항목을 눌러줍니다.

 

 

정기승차권, N카드, 함께하는 특가상품 등의 할인 가능한 상품이 나타나는데, 이것을 터치하면 할인방법을 설명해줍니다. 설명대로 따라하시면 기차표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으니 꼭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기차표 할인 목록

코레일 홈페이지에 들어가보면 정말 많은 기차표 할인 목록이 있습니다. 저나 여러분들이 기차표 예매를 하면서 몰랐기에 할인 혜택을 받지 못하는 경우가 많았는데요, 아래 첨부한 사진의 다양한 할인 목록 중, 여러분에게 맞는 것을 선택하시면 할인된 가격에 기차표 예약이 가능합니다.

 

☞기차표 예매 할인받으러 가기☜

 

다양한 할인제도를 아래 사진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할인제도는 총 15가지 입니다. 여러분들에게 맞는 할인을 선택하여, 설명된 방법대로 할인 받으시면 됩니다. 예를 들면, 청소년이라면 청소년 드림 할인을, 만 25세~33세 청년이라면 힘내라 청춘 할인을, 다자녀가 있으신 분들은 다자녀 행복 할인을 적용하는 방식입니다.

 

기차표 매진일 때 표 구하는 방법

 

기차표 매진일 때 표를 구하는 방법은 SRT, KTX를 나눠 설명드리겠습니다.

 

우선 SRT 입니다.

SRT는 예약대기라는 제도가 있는데, 매진된 기차에 한해 취소표가 생길 경우에 예약 대기자에게 좌석을 우선 배정해주는 제도가 바로 이것입니다.

보통 해당 기차가 출발하기 이틀전까지 전체 좌석의 10%까지 접수 가능하고, 다음날 오전 9시에 취소표를 배정, 출발 하루전에는 접수를 받지 않으니 꼭 알아두셔야겠죠.

 

만약에 예약대기를 놓치셨다면 취소표를 노려야 합니다. 보통 새벽 0~1시, 4~6시 사이에 일괄적으로 풀리며, 출발 15분 전에 최종 취소표가 풀린다고 하니 취소표를 노린다면 이 시간때를 노리는 것이 좋습니다.

 

다음은 KTX 입니다.

KTX는 새벽 1~3시 그리고 출발 2시간전에 최종 취소표가 풀립니다. 취소표는 수시로 생기는 편이라 어지간하면 새로고침을 광클하여 취소표를 구할 수 있습니다.

 

만약 취소표를 구하지 못했다면 어떻게 해야하는 지도 알려드리겠습니다.

 

취소표를 구하지 못한 경우에 모바일 앱을 계속 보고 있을 것이 아니고 PC버전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온라인용과 현장발권표가 구분되어 있는 것을 확인하세요.

이는 온라인 상으로 예매를 하지 못하는 어르신들을 위해 오프라인으로 예매할 수 있는 물량을 따로 나눈것인데요, PC 홈페이지에서 확인하면 모바일에서는 확인되지 않는 발권 가능표가 나타납니다. 이것을 확인하고 근처 기차역에 가서 구매하시면 됩니다.

 

또 다른 꿀팁은 코레일 직원분의 추천 팁인데요,

만약에 [서울 ~ 부산] 표가 매진이라면, 같은 구간의 [서울 ~천안] 이나 [서울 ~ 광명] 표를 검색해서 예약 가능한 표를 결제하는 겁니다.

당일 이 표를 가지고 탑승 후 기차 승무원에게 먼저 다가가 연장결제를 하면 당일 입석이나 자유석으로 추가 연장이 되고 수수료가 나오지 않습니다.

다만 중요한 것은 처음의 짧은 구간 마저도 결제하지 않고 기차를 탑승 후 발권을 하면 무임승차로 간주된다는 것입니다. 무임승차는 운임비의 30배를 지불해야하니 조심하도록 합시다. 

 

오늘은 이렇게 기차표 예매와 할인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오랜만의 기차표 예약이 힘드시거나, 할인 혜택에 대한 정보가 없어 비싸게 기차표를 예약하셨던 분들에게 제 글이 많은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